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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6-10-13 17:14
금연하는 방법
 글쓴이 : 미모
조회 : 6,797  
금연클리닉에서 주로 사용하는 와이 테스트(Why Test)에 따르면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은 스트레스 해소형, 자극형, 손장난형, 즐거움과 편안함형, 육체적·심리적 중독형, 습관성형 등 6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스트레스 해소형은 스트레스나 심리적 불편을 줄이기 위해 담배를 피우는 경우다. 개인적인 심각한 문제가 전부 담배로 해소되지 않는다는 점을 깨닫게 해주면 담배를 쉽게 끊기도 한다. 그러나 다시 정신적으로 심한 스트레스 상황에 빠지면 쉽게 흡연자로 돌아간다. 운동, 먹고 마시는 일, 다른 사회활동 등으로 스트레스를 줄임으로써 금연을 할 수 있으나 가장 좋은 방법은 스트레스를 해결할 만한 자신의 방법을 찾는 것이다.


자극형은 정신집중이나 창의력, 근무의욕 등을 얻기 위해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이다. 이 유형은 자극을 대신할 것을 찾아야 한다. 담배를 피우는 대신 빨리 걷는다거나 샤워를 한다거나 운동을 하면서 흡연 욕구를 잊을 수 있다.


손장난형은 담배와 관련한 물건들을 가지고 손장난을 하는 것을 이유로 흡연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때는 담배와 관련없는, 재미를 느낄 만한 물건으로 손장난을 대체하거나 담배처럼 생긴 플라스틱 제품을 쓰는 것이 좋다. 담배를 피우지 않을 자신이 있다면 담배를 가지고 장난을 해도 된다.


습관성형은 자기가 담배를 피우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버릇으로 담배를 피우는 경우이다. 이 유형의 사람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것은 자기가 담배를 피울 때마다 담배를 피우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담배를 꼭 피워야했는지 자문해보는 것이다.


즐거움과 편안함형은 즐겁고 편안할 때 담배를 피우는 유형이다. 진정 즐거움을 위해서만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담배의 해독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면 곧 담배를 끊을 수 있다. 그러나 정말 즐기기 위해서 담배를 피우는지, 스트레스나 걱정을 줄이기 위해 피우는지 구별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실제 설문 조사결과 자신이 ‘즐거움과 편안함형’ 흡연자라고 답한 응답자 중 50%가 ‘스트레스 해소형’과 겹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육체적·심리적 중독형은 담배 끊기가 가장 어려운 사람들이다. 이러한 사람들은 담배를 다 피우자마자 또 새로운 개비를 집어들고픈 생각이 간절해진다. 그러므로 담배 양을 줄임으로써 금연을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담배를 끊기 며칠 전부터 평소보다 더 많은 양의 담배를 피워 담배맛이 쓰다는 느낌을 받은 후 일시에 담배를 딱 끊고 꾹 참는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담배를 끊는다는 사실이 너무 어렵고 고통스러운지를 알기 때문에 일단 끊으면 다시 담배를 피우고픈 유혹에 잘 빠지지 않는다.